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무선공유기

Posted by 원념
2019. 10. 10. 01:04 리뷰

Smart Wifi Router

  최근 공유기들은 기본적인 유무선 네트워크 기능 뿐만 아니라 저마다 특색있는 기능으로 타 제품과 차별화를  시도한다. 이번에 출시된 R6700은 자녀보호 기능, 보안기능, 무선 기기에 끊임없는 신호를 전달하는 빔포밍 기술등으로 무장하여 스마트한 무선공유기를 표방한다.

 

구성품은 공유기 본체, 어댑터, Cat5E 랜선과 간단 메뉴얼로 구성되어 있다. 나이트호크 라인업이라서 스마트폰 앱으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설정하기

처음 전원을 켜면 알아서 인터넷 회선을 체크하여 최적화된 네트워크 라우팅 환경을 구성해준다. 

 

인터넷 회선이 연결되면 최신 펌웨어를 확인하고 Ready Share Vault 설정을 유도한다. Ready Share Vault 기능은 윈도우 컴퓨터의 설정을 알아서 백업하여 나중에 윈도우를 재설치등으로 컴퓨터를 손쉽게 복원해주는 기능을한다.

 

Ready Share Vault 윈도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공유기에 있는 USB 포트에 외장하드나 메모리를 물려두면 알아서 백업을 해준다.

 

아이들의 스마트폰 과몰입을 예방하기위해 부모님들은 Circle을 통해 아이들이 사용하는 스마트기기의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원격으로 공유기 설정이 가능함을 알려준다.

 

드디어 모든 설정이 끝나고 공유기 관리페이지로 진입했다. 앞에서 설정하지 않고 넘어간 항목이 있다면 여기서 다시 설정이 가능하다. 좀 더 확실한 보안을 원한다면 Netgear Armor 보안서비스를 사용하면 좋다. 

 

2.4Ghz의 경우 최대 450Mbps, 5Ghz는 최대 1300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2.4Ghz의 속도가 조금 아쉽지만 요즘 무선기기들은 대부분 5Ghz를 사용하기에 기가무선랜에는 큰 지장이 없다.

 

Wifi 확장기와의 연결을 위해 WPS버튼을 누르려 하는데 공유기 여기저기 살펴보아도 WPS버튼이 보이지 않았다. 관리자 페이지를 자세히 살펴보니 WPS기능을 관리자 페이지에서 직접 실행할 수 도 있었다.

 

관리자 페이지의 설명대로 공유기를 다시 잘 살펴보니 상태 LED 중 맨 오른쪽 LED가 WPS버튼이었다. 옆에 있는 버튼은 무선기능을 On/Off 할 수 있는 버튼이다.

 

네트워크 성능

  본격적인 네트워크 성능을 확인해보자. 우선 유선랜을 통한 성능을 측정해보자.

 

기가비트랜 공유기답게 회선의 성능저하 없이 업다운속도 모두 만족스러운 속도를 보여줬다.

 

5G 무선 성능또한 유선랜만큼 준수하다.

 

벽 3개를 통과한 베란다에서 측정했을때에도 150Mbps 이상의 성능을 보여줬다.

R6700은 빔포밍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중인 기기에 전파를 집중하여 끊김없는 네트워크 환경이 유지되도록 해준다.

 

2.4G 무선 성능은 다소 낮게 나온다.

 

벽 3개를 통과한 베란다에서 측정시.

속도는 많이 떨어졌지만 핑 지연은 그리 크진 않았고, 패킷손실 또한 없이 작동했다.

 

다양한 부가기능

  R6700은 간이 NAS기능도 만족스럽게 갖추고 있다. USB 하드나 메모리를 꽂아주면 Ready SHARE기능 사용과 NETGEAR Downloader를 통한 토런트 다운로드나 FTP다운로드가 가능하다.

 

USB 저장 장치를 꽂아주면 다운로드관리자가 활성화 된다.

토런트파일이나 링크를 걸어주면 다운로드가 즉시 시작된다.

 

시험삼아 드라마 한편을 다운로드 해본다.

다운로드 속도나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진 않고 새로고침을 해줘야하는건 조금 불편하지만,

다운 걸어놓고 기다리기면 하니 큰 불편은 없다.

 

스마트폰 앱 연동

NightHawk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단한 공유기 설정과 재부팅 속도측정등이 가능하다.

 

ReadyCLOUD 앱을 사용하면 공유기에 연결된 USB 저장장치에 있는 미디어를 읽거나 스마트폰의 미디어를 백업할 수 있다.

 

Auto 업로드 기능을 설정해두면 설정에 따라서 백그라운드 작업으로 휴대폰의 사진을 자동으로 백업해놓는다.

 

 

중급형 라인업에서 고급형 공유기에만 있는 각종 부가기능들을 끌어온 나이트호크 R6700. 5G 위주의 고속무선랜을 사용하고 간단하게 개인용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싶다면 탁월한 선택이 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