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XR500 게이밍공유기 리뷰 2부 게임성능

Posted by 원념
2019. 5. 24. 00:46 리뷰

  게이밍공유기를 대표하는 만큼 본격적인 게임성능에 대해 알아보자.

게임성능의 척도가 되는 기준은 핑(ping)으로 서버와 내 PC간의 패킷 응답시간을 의미한다.

XR500이 타 공유기와 비교되는 기능은 핑을 떨어뜨리는 원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지오필터 기능과 어떤 기기가 과도하게 대역폭을 가져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대역폭 할당기능이다.

 

1. 지오 필터

내가 플레이중인 지역과 먼거리에 있는 유저가 매칭 될 수록 오고가는 데이터의 시간은 오래 걸릴 수 밖에 없기에 매칭 또한 게임 승패에 큰 영향을 준다.

지오필터 기능은 나와 거리가 먼 플레이어를 미리 차단하거나 핑이 떨어지는 플레이어를 필터링하여 핑이 떨어지는것을 미연에 방지하는 기능이다.

PC뿐만 아니라 콘솔게임에 대한 필터링 기능도 지원하기에 PS나 XBOX에도 적용 가능하다.

지오필터 맵 설정 화면
주요 게임들에 대한 필터를 고를 수 있다.

먼저 장치 추가를 하고 게임을 선택하여 필터링할 거리값을 지정해주기만 하면 간단하게 설정이 완료된다. 게임을 시작하면 공유기가 알아서 모니터링하여 필터링을 시작한다.

 

게임이 시작되면 자동으로 이를 감지해 핑을 측정하며 필터링할 대상을 고른다.

 

2. 안티버퍼플로트 기능

가끔 스마트폰에서 앱들을 업데이트 하거나 대용량의 파일을 받을 경우 한기기로 대역폭이 쏠리게 되어 다른 기기들의 인터넷이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가 있다. XR500은 스마트하게 이를 조절하여 대역폭이 한쪽으로 쏠리는것을 막고 안정적인 게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안티버퍼플트에 대한 설명
슬라이더를 조절하여 대역폭 제한을 설정하면 기능이 활성화 된다.
게임을 하고있는 PC에 대역폭을 몰아줘서 핑이 낮아지는걸 미리 막는다.

 

3. 실제 게임 성능

 

PC 배틀그라운드

대표적인 총질게임 배틀그라운드로 테스트
게임중에도 평균 10ms 이하로 쾌적한 성능을 보여준다.
아무리 장비가 좋아도 실력이 나쁜건 어쩔 수 없음...

PC 오버워치

오버워치의 경우 매칭시 140ms까지 떨어지지만 매칭이 끝나면 20ms 대로 회복된다.
배틀그라운드 보다는 핑이 딸리지만 큰 무리가 없을정도로 20~25ms대 꾸준한 성능을 보여준다.

 

모바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의 경우 앞서 리뷰한 XR500의 우수한 무선통신 성능에 따라 끊기거나 버퍼링 없는 게임이 가능하였다.

모바일게임의 경우 무선 성능의 한계로 유선으로 연결된 PC보다는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25ms 이하의 지연률로 충분한 성능을 보여준다.
게임이 끝날때까지 단한번의 끊김이나 버벅임 없었고 음성채팅도 잘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