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XR500 게이밍공유기 리뷰 1부 설치 및 기본기

Posted by 원념
2019. 5. 9. 00:54 리뷰

  인터넷을 사용하는 곳이라면 공유기는 필수로 가지고 있을 것이다.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심지어 공기청정기에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IoT 시대에 공유기의 스위칭 성능이 중요해졌고 PC 못지 않은 성능을 가진 프리미엄 공유기들이 등장했다. 그동안 사용하던 공유기는 ASUS RT-AC56U 공유기로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갖췄지만 종종 무선인터넷이 끊기는 경우가 있었고 특히 게임을 하던 도중에 핑(Ping)이 느려지거나 중요한 순간에 인터넷이 느려져 답답한때가 많았다. 그러던 도중 게이밍 성능을 강조한 넷기어 XR500 공유기를 얻게 되어 그동안 사용해온 소감을 적어본다.

 

1. 기본 패키징과 외관

제법 커다란 패키징의 XR500
패키지 뒷면 게이밍 성능 최적화를 강조한 설명
내용물은 공유기 본체 4개의 안테나, 어댑터, 설명서, CAT5e 랜선. 초기셋팅이 간편하도록 QR코드가 붙어있다.
어댑터 출력은 12V 3.5A 덩치가 큰 만큼 전기는 살짝 더 먹긴 한다.
번쩍번쩍 멋진 공유기. 후면에 있는 스위치로 전원을 제외한 LED는 켜고 끌 수 있다.

2. 설치

XR500는 DumaOS로 동작한다. 처음 부팅하면 공유기 셋업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된다.

 초보자도 쉽게 설치 할 수 있도록 알아서 인터넷 환경을 측정하고 최신 펌웨어를 설치 해준다.

설치 후 공유기의 각종 정보를 보여주는 DUMA OS의 대시보드

 

3. 속도 측정

  우리집은 S사의 기가라이트 인터넷을 사용중이다 업다운로드 최대 500Mbps의 속도이며 좋은 공유기라면 다이렉트로 인터넷선을 연결했을때와 성능 차이가 적어야 한다.

다이렉트로 유선 연결했을때의 속도 스펙상에 근접한 속도를 내고 있다.
XR500을 연결한 후의 속도 측정. IPTV 시청중에 각종 스마트폰을 사용중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성능의 변화가 거의 없다.

4. 무선성능

근래의 공유기들은 대부분 5Ghz 무선 공유 성능을 가지고 있다. 이전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인테나 타입의 공유기로 밖으로 노출된 안테나가 없어 깔끔해 보이긴 하나 벽을 통과하면 무선 성능이 많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었다. XR500은 2.4Ghz 안테나 2개, 5Ghz 안테나 2개가 달려 있어 집안 어디서든 준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스마트폰(iPhoneX)에서 5Ghz 무선성능
벽2개를 거친 5Ghz 무선 성능. 방해물이 있으면 성능이 많이 하락하는 5Ghz특성에도 불구하고 적당한 속도를 내준다.
2.4Ghz 성능
벽 2개를 거친 건너편 방에서의 2.4hz 성능

 

게이밍 공유기를 표방하는 만큼 유무선 어느 방면에서든 모자라지 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는 XR500. 다음 리뷰에는 홈네트워크 설정에 대하여 리뷰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