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6 무선 공유기 RAX40 리뷰

Posted by 원념
2020. 8. 5. 00:20 리뷰

  WiFi6의 다양한 라인업에서 중간 포지션에 있는 RAX40. 인텔 듀얼코어 칩셋을 적용하여 동시에 더 많은 기기를 수용할 수 있고, 다이나믹 QoS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에 최적화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트래픽을 조절해준다.

넷기어의 이번 신제품들은 모양이 모두 특이하다 투구(?) 같은 모양의 RAX40

 

패키지 및 외관

패키지. 2G 대역폭 300Mbps*2 + 5G 대역폭 1200Mbps*2 = 총 3000의 대역폭을 갖는다.

 

구성품은 언제나와 같이 본체, 어댑터, 메뉴얼

 

후면에 USB 3.0 포트가 하나 있어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간이 NAS 기능을 쓸 수 있다.

 

설정

설정 화면은 다른 공유기들과 큰 차이는 없었다.

 

성능 측정

  성능 측정은 이전과 같이 유무선 속도 측정과 WiFi5와 6간의 속도 차이를 확인해 본다.

 

유선속도 측정. 기가비트랜의 속도로 회선의 최대속도를 뽑아낸다.

 

아이폰X를 사용한 무선 속도 측정

2.4Ghz 측정 먼 거리에서 측정 시 속도가 많이 느려졌지만 핑과 지터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5Ghz 속도는 유선에 가까운 좋은 속도를 보여줬다. 특히 먼 거리에서의 측정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아이폰11을 사용한 WiFi6 성능 측정

2.4Ghz 속도의 경우 먼 거리에서 속도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5Ghz 속도는 먼 거리에서도 고른 성능을 보여줘 2.4Ghz 보다 훨씬 나았다.

 

총평

  안테나가 두 개뿐이지만 먼 거리에서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준 RAX40. 중급 라인의 포지션에서 이만한 선택은 없을 듯하다. RAX20과 비교하면 조금 더 투자하여 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