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비 RBK12 리뷰

Posted by 원념
2020. 6. 16. 00:20 리뷰

  요즘 집에서 유튜브도 많이 보고, 하루 종일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중간중간 연결이 끊기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특히 아내가 집에 있는 시간은 거의 하루 종일 유튜브를 보는데, 다른 공유기와의 신호 간섭으로 무선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서 불편해하는 것을 자주 보고 메시 와이파이 구성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오르비 공유기 세팅을 해보았다.

 

1. 패키지

오르비 RBK12는 가정용 메시와이파이 구성을 타깃으로 단출한 구성과 심플한 패키지로 발매되었다.

 

보통의 가정집 크기에선 충분한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공유기의 주요 기능을 설명하는 패키지 뒷면

 

구성품은 공유기 본체와 무선 확장용 새틀라이트 한개, 전원 어댑터 2개의 단출한 구성.

 

앞모습은 동일하게 생겼지만 뒷면을 보면 공유기 본체에 인터넷이 들어오는 랜포트가 있는 차이가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여 추가 랜포트는 메인 컴퓨터나 유선 전용 기기에 사용할 수 있다.

 

오르비 RBK12는 밖으로 돌출된 안테나가 없고 작은 크기로 어디에 놓아도 깔끔한 모습이다.

 

2. 설치

PC에서 접속하면 모바일 앱을 통해서 설정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물론 하단에 있는 버튼으로 웹에서도 설정이 가능하다.

 

처음 연결시 Orbi-Setup이라는 SSID가 기본으로 뜬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를 통해 앱을 받아서 접속하면 알아서 설정을 한다.

새틀라이트와 본체의 접속이 잘 안될 경우 후면의 Sync 버튼을 꾹 눌러주면 LED가 파랗게 바뀌며 연결된다.

 

인터넷 접속과 새틀라이트와의 연결이 성공하면 SSID와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실행된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부가 기능 설정이 뜬다.

오르비 공유기에는 자녀들이 인터넷을 적당히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하는 circle이 지원된다.

또한 보안을 강화하는 Netgear 아머가 기본으로 설정된다.

 

3. 공유기 설정페이지

PC를 통해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앱보다 더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연결된 장치와 공유기의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 기능을 살펴보면 포트포워딩, VPN, DNS 설정 등 다른 넷기어 공유기의 부가 기능들을 충실히 갖추고 있다.

 

4. 성능 측정

  설정이 끝났으니 본격적인 성능 측정을 해보자. 현재 사용 중인 인터넷 서비스는 SKB 기가 라이트로 최대 500Mbps의 업다운 속도이다.

유선 속도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만큼 회선 최고 속도를 보여준다.

 

공유기 본체 근처에서의 무선 성능 또한 좋은 속도를 내준다.

 

거실에 설치된 새틀라이트 근처에서 측정했을 때는 속도가 다소 떨어지긴 했지만,

공유기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이 가능했다.

 

노트북 무선 연결 또한 마찬가지로 집안 어느 곳에서 나 끊김 없는 인터넷 사용이 가능했다.

 

총평

  작고 아담한 크기로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오르비 RKB12. 아내도 못생긴 안테나가 없이 깔끔해서 좋다고 한다. 유선 포트가 한 개 밖에 없어서 아쉬운 점이 있지만 합리적인 가격에 메시 와이파이를 구성할 수 있고 VPN이나 자녀보호 기능 등 고급 공유기에 있는 기능을 쓸 수 있는 매력적인 기기임에 틀림없다.